[여덟번째 목요풍류]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일제

2011. 4. 22. 18:47풍류방이야기

[가곡전수관 목요풍류 여덟번째이야기]


하얗게 핀 배 꽃에 달은 환히 비치고 은하수는 돌아서 자정을 알리는 때에
배꽃 한가지에 어린 봄날의 정서를 소쩍새가 아리고 저리 우는 것일까 마는
다정다감한 나는 그것이 병인 양 잠을 이루지 못하여 하노라.


이조년의 시조 '이화에 월백하고' 의 풀이 말입니다.

요즘 벚꽃이 다 져서 꽃 볼 일이 없어 아쉬워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요즘이 배꽃이 피는 시기인거 아시나요?

얼마전 관장님과 함께 서울 국립국악원에 가는 길에, 차창으로 지나가는 풍경을 보다가 깜짝 놀랐답니다!
왜냐구요? 바로 하얗게 핀 배꽃이 산비탈마다 하얗게 눈이 내린듯 뒤덮고 있었거든요^^ 

봄에 눈이 온듯 하얗게 흩날리는 배꽃에 넋을 잃게만들더라구요!

아니나다를까, 이번주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관장님 인터뷰 및 공연장면 촬영을 앞두고 곡목을 짜던 중 영제시조를 도경 이종록 선생님께 부탁을 드렸더니, 안그래도 배꽃을 보고 '이화에 월백하고'를 부르고 있음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찰나에 전화가 왔다고 하시며 흔쾌히 승낙을 해주셨어요~

그래서 이번주는 하얗게 핀 배꽃이 달에 비치는 밤을 주제로 제대로 풍류를 즐겼답니다^-^


잊지 않고 늘 찾아시는 분과 첫 걸음을 해주신 여러 관객분들!
오늘도 가곡전수관 지음실을 가득~메워 주셨습니다♡


달빛여행 첫번째 곡은 거문고 독주 '달무리'로 문을 열었습니다.
달무리 곡은 현재 서울대학교 교수이신 정대석선생님의 곡으로 달의 신비로움을 1악장 달빛 2악장 달맞이 3악장 달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날 달무리의 신비로움을 더하기 위해 정동주 악사님이 크리스탈 와인잔에 손가락에 물을 묻히후 마찰을 이용해 소리를 냈는데요, 들으셨나요?^^

리허설때는 소리가 잘 들렸는데, 본 공연엔 소리가 약해서 음인가? 라고 생각하실지 몰라서,^^;;
사진으로 일단 확인 시켜드릴께요!


이렇게해서 소리가 났답니다! 그런데, 소리가 작아서..조금 아쉬운 감이....ㅠㅠ

 


두번째 피리독주 상령산!!
마음이 편안해지는 김정집사범님의 피리소리!^^


도경 이종록 선생님의 영제시조 '이화에 월백하고'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은한(銀漢)이 삼경(三更)인 제

中章 일지춘심(一枝春心)을 자규(子規)야 아랴마는

終章 다정(多情)도 병인 양하야 잠 못 들어 하노라



양금과 함께한 기악합주 '세령산'



그리고 양금을 연주한 김나령 가인이 끝나자마자
여창가곡 반우반계 반엽 '남하여'를 불러주었습니다.

반우반계는 반쪽은 우조, 반쪽은 계면조가 한곡에 함께 있는
곡이죠.


특히, 반엽의 경우 우조에서는 빠른 템포로 연주되다가
계면으로 넘어가는 4장부터는 이삭계열의 템포로 늘어지죠!

한곡안에서 선법과 빠르기를 동시에 함께 감상할수 있는 곡이라 꿩먹고 알먹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 _ ∩










조수연 가인의 역시나 반은 우조 반은 계면인 반우반계 환계락

'사랑을' 불렀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말리는 힘든 사랑을 할지라도
나는 버리지 않고 꿋꿋이 그 사랑을 지켜나가겠다는 내용의 시입니다.







도경이종록선생님과 조수연가인의
남녀창 계면조 대받침 '태평가(이랴도)'로 마무리를 했답니다!!


느닷없는 행운의 추첨은
이날 영송당 조순자관장님 인터뷰를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TV 촬영팀과 함께 오신 서인화 박사님께서 해주셨어요!!^-^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2011 목요풍류 (4월 21일)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은한銀漢이 삼경三更인 제



  해 설
   조순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가곡전수관장)



프로그램

거문고독주   '달무리'
피 리 독주  '상령산'
영제시조  '이화에 월백하고
현악영산회상 中  '하현도드리'
가곡 반우반계 반엽 '남하여'
       반우반계 환계락 '사랑을'
       계면조 대받침 '태평가'


연 주
노     래 _  이종록 (경상남도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
    수연 (이수자·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노래.양금 _ 김나령 (이수자·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피  리 _ 김정집 (국악연주단 정음 지도사범)
  거문
_ 신근영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대  금 _ 정나례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장   고 _ 정동주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해   금 _ 이준영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 프로필사진
    정그거2011.04.26 09:58

    다음에 또 달무리 하면 제대로~~

  • 프로필사진
    kal87482011.05.31 23:45

    우와 ㅎㅎ 저도 작년에 저희 학교가 전수학교로 지정되서 우락이랑 평시조 배웠었는데 그때 생각나요 ㅎㅎ 너무어렵지만 선생님께서 부르시면 매우 멋이 묻어나고 가락이 예뻐서 열심히 배웠는데 가보고싶어요 ^^

    • 프로필사진
      가곡전수관2011.06.01 13:29

      공연은 매주 목요일 늦은 7시반부터랍니다!
      공연도 보고, 차와 떡도 즐기실수도 있어요!
      꼭 한번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