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신문]우리 가락의 참맛 보세요…가곡전수관 가곡 공연

2011. 4. 2. 10:44언론에 비친 가곡전수관

우리 가락의 참맛 보세요…가곡전수관 가곡 공연
내일 오후 7시30분 영송헌
기사입력 : 2011-03-30   김용대 기자

가곡전수관은 가곡의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 등재를 축하하기 위해 31일 오후 7시30분 가곡전용연주장 영송헌에서 ‘생명의 노래 가곡’을 공연한다.

이번 ‘생명의 노래 가곡(歌曲)’은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이며 국가 중요무형문화재인 가곡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공연으로 소통과 나눔의 풍류방 음악을 접할 수 있다.

공연에서는 가곡의 명인인 조순자, 이동규 명인의 가곡 연주뿐만 아니라,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의 황규남 명인이 들려주는 가사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인 이종록 명인의 시조도 들어볼 수 있다.

공연은 생소병주 ‘염양춘’을 생황 김정집, 단소 정나례, 황규남씨가 가사 ‘수양산가’를, 황규남, 영송당가곡보존회가 가사 ‘어부사’를, 이종록씨가 시조 영제 사설시조를, 이동규씨가 가곡 남창 우조 초삭대엽 ‘동창이’를, 조순자 관장이 가곡 여창 우조 이삭대엽 ‘버들은’, 영송당가곡보존회가 가곡 여창 반우반계 환계락 ‘사랑을’, 조순자, 영송당가곡보존회가 가곡 여창 계면조 평롱 ‘북두’, 이동규, 조순자가 가곡 남녀창 계면조 대받침 태평가를 선사한다.

조순자 가곡전수관 관장은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돼 예술성과 가치를 인정받은 우리 가곡의 정수를 만나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대기자 jiji@knnews.co.kr
 

기사보기: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977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