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풍류] 바람은 지동치듯 불고
2010. 12. 13. 15:26ㆍ풍류방이야기
금요일엔 어김없이... '금요풍류'.
12월 10일 금요풍류가 지음실에서 열렸습니다. 이제 2010년 금요풍류도 한 번 밖에 남겨두고 있지 않네요. 마지막 공연인 24일에는 송년음악회를 열고요. 송년음악회는 24일 이브 공연인만큼 조금 일찍 5시에 시작해 끝나고 동지팥죽을 나눠먹는 행사를 할 예정입니다. 상세공연곡목과 일정을 추후에 공지할테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겠습니다!
12월 10일 금요풍류에는 평소보다 많은 분들이 공연을 보러 와주셨습니다. 지인분들과 함께 공연을 보러오신 분들 모습이 보기 좋았고요. 늘 함께해주시는 관객분들이 있어 든든했습니다.이렇게 추운 겨울일수록 사랑방같은 지음실에서 옹기종기 모여앉아 국악연주를 듯는 재미가 더한 것 같습니다. 지난번 공연을 보러왔던 여고생들 중 한 명이 "공연이 마치 할머니의 옛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고 감상평을 적어놓고 갔는데, 역시 이런 공연의 맛이겠지요. 혹 아직도 와보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17일 마지막 공연이라도 꼭~ 놓치지 마시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
첫 곡으로는 기악합주 '취타, 길군악, 길타령'이 연주되었습니다. 취타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는 대취타(大吹打) 곡을 관현악(管絃樂)으로 편곡해 실내에서 되는 음악을 일컫는데요. 주로 궁중에서 향당교주(향악기와 당악기의 혼합편성으로 이루어지는 연주형태)로 연주되었으며 <만파정식지곡>이라는 아명으로도 불리어 집니다. 길군악은 취타의 뒤를 이어서 연주하는 행악의 하나로서, 일명 절화(折花)라고도 합니다. 4장으로 되어 있고 제 4장에서 조바꿈되어 길타령으로 넘어갑니다. 길타령은 영산회상 중 타령을 변주한 곡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우림령(雨淋鈴) 또는 일승월항지곡(日昇月恒之曲)이라 합니다.
또 기악독주곡으로 대금독주 '청성곡'과 피리독주 '염양춘'을 들려드렸습니다. 무르익은 봄이라는 뜻의 ‘염양춘’은 원래 조선조 풍류방에서 즐겨 부르던 가곡 중 ‘계면조 두거’의 선율인데요. 경풍년, 수룡음처럼 가곡의 선율을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합주 편성으로 연주하거나 독주, 또는 병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날 염양춘 연주를 열심히 찍으시던 유장근 교수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직접 감상하실 수 있어요. 부지런쟁이 유장근 교수님. >.<;
※ 경남대 사학과 유장근 교수님의 블로그 <동아시아 역사와 삶의 풍경> 방문하기!
[음악] 마음을 흔드는 피리독주, 염양춘 http://blog.naver.com/yufei21/60119838793
이어진 가곡 연주.
이날 가곡은 세 곡이었는데, 독창으로 들어봤습니다. 창자 혼자 부르다보니 부르는 이는 부담백배이겠으나,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과 노래의 결을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독창을 자주 들려주겠다고 하시니 창자들이 힘을 낼 수 있도록 관객분들은 지긋이 미소를 지어주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느닷없는 행복' 추첨 시간.
늘 확인하지만, 누구나 선물 앞에서는 아이처럼 해맑아지는 모습입니다. ^.^
★ 관객 감상평
· 참석자들 공연자들 좋은 분위기입니다. 지인들과 함께 와서 즐거웠습니다. 다시 찾겠습니다.
- 황OO
· 출연진의 기량과 진행이 우수하며 앞으로 자주 관람하고 싶습니다. - 김OO
· 사랑방 같은 분위기 및 열린 마음으로 관람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해설이 있음으로 인하여 이해를 잘 할 수 있었고 감동이 더 하였다. 출연진분들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 진OO
· CD를 통해 듣는 것보다, 직접 경험할 기회를 가지니 우리 가곡의 편안함을 바로 몸으로 느끼게 되었다. 푸근한 시간이었다. - 곽OO
· 처음 접하는 부분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소리입니다. 시조창과 달리 소리의 아름다움과 삶의 한 부분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주 접하고 싶습니다. - 신OO
해 설
조 순 자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 가곡전수관장)
12월 10일 금요풍류가 지음실에서 열렸습니다. 이제 2010년 금요풍류도 한 번 밖에 남겨두고 있지 않네요. 마지막 공연인 24일에는 송년음악회를 열고요. 송년음악회는 24일 이브 공연인만큼 조금 일찍 5시에 시작해 끝나고 동지팥죽을 나눠먹는 행사를 할 예정입니다. 상세공연곡목과 일정을 추후에 공지할테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겠습니다!
12월 10일 금요풍류에는 평소보다 많은 분들이 공연을 보러 와주셨습니다. 지인분들과 함께 공연을 보러오신 분들 모습이 보기 좋았고요. 늘 함께해주시는 관객분들이 있어 든든했습니다.이렇게 추운 겨울일수록 사랑방같은 지음실에서 옹기종기 모여앉아 국악연주를 듯는 재미가 더한 것 같습니다. 지난번 공연을 보러왔던 여고생들 중 한 명이 "공연이 마치 할머니의 옛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고 감상평을 적어놓고 갔는데, 역시 이런 공연의 맛이겠지요. 혹 아직도 와보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17일 마지막 공연이라도 꼭~ 놓치지 마시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
첫 곡으로는 기악합주 '취타, 길군악, 길타령'이 연주되었습니다. 취타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는 대취타(大吹打) 곡을 관현악(管絃樂)으로 편곡해 실내에서 되는 음악을 일컫는데요. 주로 궁중에서 향당교주(향악기와 당악기의 혼합편성으로 이루어지는 연주형태)로 연주되었으며 <만파정식지곡>이라는 아명으로도 불리어 집니다. 길군악은 취타의 뒤를 이어서 연주하는 행악의 하나로서, 일명 절화(折花)라고도 합니다. 4장으로 되어 있고 제 4장에서 조바꿈되어 길타령으로 넘어갑니다. 길타령은 영산회상 중 타령을 변주한 곡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우림령(雨淋鈴) 또는 일승월항지곡(日昇月恒之曲)이라 합니다.
또 기악독주곡으로 대금독주 '청성곡'과 피리독주 '염양춘'을 들려드렸습니다. 무르익은 봄이라는 뜻의 ‘염양춘’은 원래 조선조 풍류방에서 즐겨 부르던 가곡 중 ‘계면조 두거’의 선율인데요. 경풍년, 수룡음처럼 가곡의 선율을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합주 편성으로 연주하거나 독주, 또는 병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날 염양춘 연주를 열심히 찍으시던 유장근 교수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직접 감상하실 수 있어요. 부지런쟁이 유장근 교수님. >.<;
※ 경남대 사학과 유장근 교수님의 블로그 <동아시아 역사와 삶의 풍경> 방문하기!
[음악] 마음을 흔드는 피리독주, 염양춘 http://blog.naver.com/yufei21/60119838793
이어진 가곡 연주.
이날 가곡은 세 곡이었는데, 독창으로 들어봤습니다. 창자 혼자 부르다보니 부르는 이는 부담백배이겠으나,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과 노래의 결을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독창을 자주 들려주겠다고 하시니 창자들이 힘을 낼 수 있도록 관객분들은 지긋이 미소를 지어주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느닷없는 행복' 추첨 시간.
늘 확인하지만, 누구나 선물 앞에서는 아이처럼 해맑아지는 모습입니다. ^.^
★ 관객 감상평
· 참석자들 공연자들 좋은 분위기입니다. 지인들과 함께 와서 즐거웠습니다. 다시 찾겠습니다.
- 황OO
· 출연진의 기량과 진행이 우수하며 앞으로 자주 관람하고 싶습니다. - 김OO
· 사랑방 같은 분위기 및 열린 마음으로 관람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해설이 있음으로 인하여 이해를 잘 할 수 있었고 감동이 더 하였다. 출연진분들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 진OO
· CD를 통해 듣는 것보다, 직접 경험할 기회를 가지니 우리 가곡의 편안함을 바로 몸으로 느끼게 되었다. 푸근한 시간이었다. - 곽OO
· 처음 접하는 부분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소리입니다. 시조창과 달리 소리의 아름다움과 삶의 한 부분을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주 접하고 싶습니다. - 신OO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2010 금요풍류 (12월 10일)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2010 금요풍류 (12월 10일)
바람은 지동치듯 불고
해 설
조 순 자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 가곡전수관장)
프로그램
기악합주 ‘취타, 길군악, 길타령’
대금독주 ‘청성곡’
피리독주 ‘염양춘’
가곡 우조 언락 ‘벽사창이’
가곡 우조 우락 ‘바람은’
가곡 반우반계 환계락 ‘사랑을’
기악합주 ‘취타, 길군악, 길타령’
대금독주 ‘청성곡’
피리독주 ‘염양춘’
가곡 우조 언락 ‘벽사창이’
가곡 우조 우락 ‘바람은’
가곡 반우반계 환계락 ‘사랑을’
연주자
노 래_ 이종록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경상남도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
조수연 (전수장학생․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김나령 (전수자․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피 리_ 김정집 (국악연주단 정음 사범․전 국립국악원 부수석)
거문고_ 신근영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대 금_ 정나례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장 구_ 정동주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노 래_ 이종록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경상남도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
조수연 (전수장학생․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김나령 (전수자․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피 리_ 김정집 (국악연주단 정음 사범․전 국립국악원 부수석)
거문고_ 신근영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대 금_ 정나례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장 구_ 정동주 (국악연주단 정음 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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