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미르 풍류학교] 24.03.30 첫번째 이야기

2024. 4. 13. 10:26토요풍류학교

안녕하세요!

드디어 24년이되어 이번에도 우리 푸르미르 친구들과의 토요일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입학식 당일까지 이번에 새롭게 만나게 될 우리 12기 푸르미르들은 어떤 친구들일지 궁굼하고 설레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친구들을 만나보니 이번 해에도 즐겁고 신나게 우리 음악을 배워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푸르미르 풍류학교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시 소개하자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이며 대한민국 국가무형유산인 가곡의 전승보전과 보급 선양을 위해 건립된 가곡전수관(관장_조순자)은 우리 음악과 악기·춤에 흥미와 재능을 지닌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歌)·무(舞)·악(樂)에 재능이 있는 어린 인재를 발굴․ 양성하여 미래 전통예술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기여하는 청소년 예술단으로서 1919년 이왕직아악부 아악생, 1955년 국악사양성소 등 전통적으로 가(歌)·무(舞)·악(樂) 전반을 한 몸에 익히던 국악교육의 맥을 잇고자 합니다.
 2024 가곡전수관 푸르미르 토요풍류학교는 우리 전통음악의 여러 장르 중에서도 정가(正歌_가곡·가사·시조 등 민간과 궁중에서 불리던 노래)와 정재(呈才, 궁중무용) 그리고 기악(가야금, 향비파) 등 전통 가(歌)·무(舞)·악(樂)을 정해진 교과과정에 맞추어 교육하는 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모집인원은 20명 이내로 초등학생부터 중학교,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 교육기간 :
  - 상반기 : 2024.03.30. ~ 05.25. 예정 (매주 토요일 13~17시, 8주 32시간)
  - 하반기 : 2024.07.20. ~ 09.28. 예정 (매주 토요일 13~17시, 8주 32시간)
  ※ 단 공휴일, 천재지변 등 사정에 따라 휴강되어 순연될 수 있음
○ 장 소 : 국가무형유산 가곡전수관(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무학로 637)
○ 주최/주관 : 국가무형유산 가곡전수관 / 사단법인 아름다운우리가곡
○ 후 원 : 문화재청, 경상남도, 창원시
○ 수강과목 : 정가(성악), 정재(궁중무용), 기악(가야금, 향비파)

 

첫번째 날은 언제나 입학식을 학부모님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입학식이라는 말은 언제나 설레는 말인것 같죠^^?

 

 


 

그렇게 시작된 입학식!

 

관장님 말씀부터 강사소개까지, 그리고 우리친구들의 선서시간이었지요.

 

선서

하나,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겠습니다.
둘, 선생님의 가르침에 열심히 잘 따르겠습니다.
셋, 즐거운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넷, 서로 위해주며 이끌어주겠습니다.

본인은 가곡전수관 푸르미르 풍류학교 단원으로서
이 모든 교육과정을 성실히 임할 것을 선서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모두 함께한 이 선서가 꼭 지켜지기를 바래요!!

 

 

그리고 김나령 선생님의 이번 1년간의 아이들이 지켜야하는 규칙, 그리고 학부모님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까지! 들으며 입학식을 마쳤답니다.

 

입학식을 마치고, 이번에는 학부모님들께 우리 푸르미르 친구들이 어떤것을 배우고 익히는지, 함께 알아볼 수 있는 참관수업을 진행했답니다.

 

 

가곡의 이론과 함께 '버들은'이라는 곡을 함께 조금 배워보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업!

오늘은 우리 친구들과 자리도 정하고, 서로 인사도나누고, 토요일마다 4시간씩 함께하는 친구들이니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서로의 이름을 외우기 위한 '이름외치기 술래잡기' '샐러드' 게임도하고 맛있는 간식도 함께 먹고, 그리고 자기소개 시간도 가져보았는데요, 우리친구들 서로에게 질문이 얼마나 많은지! 깜짝 놀랬답니다^^ 좋아하는 색,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말 등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답니다!!

 

 

 첫 걸음을 힘차게 걸어 앞으로 나가 시작한 우리 푸르미르들! 앞으로 걸어갈 길이 멀지만 한걸음 한걸음 차례로 걸어가다보면 언젠가 목표에 도달 할수있겠죠^^?

 

 

 

 2024년 푸르미르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