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풍류학교] 2021.04.17 세번째 수업!

2021. 4. 20. 16:40토요풍류학교

안녕하세요.

가곡전수관 토요풍류학교 푸르미르 청소년 예술단!! 세번째 수업입니다.

 

우리 친구들 모두 세번째라 이제는 조금 익숙하게 다가와 자기이름도 적고, 체온측정도하고, 이름표도 달고! 

이제는 자기의 가방은 어디에두는지, 어떤 시간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를 알고있어 수업이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답니다.

 

오늘의 첫 시간은 할머니 선생님의 가곡시간입니다.

 

 

오늘은 노래를 부르기전에 우리 국악의 율명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황태중임남의 가곡에서 나오는 율명들과 한옥타브아래 그리고 한 옥타브 위음까지!

사람인변, 삼수변을 배우며 율명들을 배워보았지요!!

*학습지로 숙제도 나갔으니 학부모님들 확인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우리 친구들과 함께 '여창가곡 우조 이삭대엽 버들은'을 배워보고있는데요,

아아주 느린 노래이지만 우리 친구들은 집중력있게 아주 잘 따라하고 있답니다!! 양수지박을 배우는데, 우리 친구들이 오른손 왼손을 헷갈려해서, 장구채를 오른손에 들고! 연습을 하기도 했지요.

 

 

다만 새로 온 친구들의 허리가 자꾸만 앞으로 굽어져서 바른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며, 앞으로 일년간 진행될 수업동안 바른자세로 함께 만들어보자고 말씀 해 주셨답니다. 

기존 친구들 중에서도 자세가 안좋은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일년이면 고쳐져서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으니 우리 신규 친구들도 걱정말아요^^

 

 

두번째 시간은 가야금과 향비파 시간입니다.

기존 친구들은 배워왔던 아리랑, 밀양아리랑, 통영개타령, 군밤타령, 봄노래, 그리고 꼭두각시까지 복습을 반복하는데요,

저번주에는 잃어버린 봄노래의 기억을 되찾았구요, 이번주에는 꼭두각시의 기억을 되찾아와서 드디어 복습완료!!

 

 

그래서 계면조 편삭대엽 '나랏말싸미(훈민정음서문)'을 가야금 병창으로 배워보기로 했답니다.

우리친구들의 가야금 병창! 기대하세요^^

 

 

그리고 향비파반은 오늘도 역시나 멋진 자세로 배우고 있네요~

 

 

다음은 우리친구들의 가장 신나는 시간!! 간식시간입니다^^

오늘은 우리 친구들의 최애간식 2위에 빛나는 콜팝!!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마지막 시간은 정재시간입니다.

정재시간에 너무 빠진 나머지 이번 시간 사진이 없다는 점 양해부탁드리며!!

이번 시간에는 저번시간 발디딤으로 시작하여, 감을 못잡는 친구들을 위해 기존 친구들이 배웠던 정재를 조금씩 선보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음악에 맞춰 춤추는 기존단원들을 보면서 눈을 반짝반짝 빛내고, 또 자신은 어떤 무용이 하고싶은지 차근차근 생각해보는 신규친구들을 보고 있자니 앞으로 있을 수업이 더욱 기대되었답니다.

 

푸르미르 청소년 예술단 다음주 수업때 건강하게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