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풍류] 풍류방음악회_산조, 허튼가락

2017.07.20 17:00풍류방이야기

 안녕하세요^^

 가곡전수관 상설공연 목요풍류! 6월공연은 산조, 허튼가락 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가곡이아닌 우리 정음단원들이 보여주는 산조공연이었는데요, 산조가 뭐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먼저 산조에 대한 설명부터 봐주세요!!

 

 

 

산조란?

 

산조(散調)’는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대표적인 기악 독주 형식으로, 연주자의 뛰어난 기량과 독창적인 해석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예술음악이며, 흔히 민속 기악의 꽃이라 불린다.

산조는 선율 악기 연주자가 장구나 북 장단을 곁들여 5~6개의 장단으로 구성된 악장을 약 50여분 내외의 긴 시간 동안 연주하는데, 처음에는 느리게 시작하여 점차 빠르게 진행된다. 기본적인 장단 구성으로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이다. 이 밖에 악기별, 유파별로 굿거리, 엇모리, 단모리, 세산조시 등의 장단이 추가되거나 특정 장단의 속도를 변화시켜 늦은 중중모리-중중모리’, ‘늦은 자진모리-자진모리등으로 세분하는 경우도 있다.

산조의 선율은 한국음악의 기본적인 음계인 우조와 계면조 외에 선율 단락 안에서 변조를 하여 다른 갈래에서 볼 수 없는 다채로운 음악성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악기 특유의 연주기법을 활용하여 빗소리, 말발굽소리, 새 울음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묘하는 악구도 있다.

몇몇의 뛰어난 산조 명인들은 기본적인 조와 장단, 선율 골격을 유지하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살린 즉흥적인 연주 해석을 통해 연주 중에 새로운 가락을 창조하기도 한다. 흔히 산조를 즉흥적인 기악 독주곡이다라고 정의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산조는 19세기 말에 즉흥성이 강한 남도 무속음악 시나위, 조와 장단의 다양한 결합을 한 판소리, 느림에서 빨라지는 풍류음악의 구조 등을 통합하여 기악으로 표현한 전혀 새로운 양식이었다. 이시대의 기악 명인들은 산조의 기본 골격을 다듬고 새로운 가락들을 덧붙여 자신만의 가락을 완성함으로써 예술음악으로서 완성시켰다. 한편, 가야금으로 처음 연주한 산조 양식은 20세기 전반기 동안 다른 선율 악기로 퍼져 거문고산조, 대금산조, 해금산조, 피리산조, 아쟁산조, 퉁소산조, 단소산조를 탄생시켜 오늘날 민속음악의 예술성과 연주자들의 뛰어난 연주력을 통해 최고의 독주 양식이 되었다.

또한 산조는 긴산조로 연주하기도 하고 연주 시간에 맞게 각 악장의 선율을 발췌하여 짧게 구성하여 짧은 산조로 연주하기도 한다.

 

이런 산조를 짧은 산조로 정음 연주자들이 각악기별로 들려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첫 번째 대금산조입니다.

 대금산조 중에서도 서용석류 대금산조를 연주해준 김동현악사! 다양한 조의 변화와 짜임새 있는 가락으로 구성 되어있어 청의 울림과 함께 멋있는 무대를 만들어 주었답니다.

 

 

 

 두 번째는 거문고산조입니다.

 이임민 악사는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를 연주해 주었는데요, 거문고 산조는 6개의 현이 빚어내는 다양한 음색과 술대로 연주하는 타현효과 등 거문고 고유의 음색과 연주기법에 많은 분들께서 박수를 아끼지 않으셨답니다.

 

 

 

 세 번째는 해금 산조입니다.

 2줄의 악기이지만 다양한 음을 낼 수 있는 해금에는 강민희 악사가 지영희류 해금산조를 연주해 주었답니다. 섬세한 기교와 해금의 소리가 무대를 풍성하게 채워주었습니다.

 

 

 

 네 번재는 피리산조입니다.

 작은 악기에서 어쩜 저렇게 힘찬 소리가 나오는지! 안하윤 악사의 피리 산조는 서용석류 피리산조로 꿋꿋학 힘찬 피리의 음색을 섬세하고 다양한 기교로 잘 이끌어가서 관객분들이 감탄했답니다.

 

 

 

 다섯 번째는 가야금산조입니다.

 가야금은 오른손으로는 현을 튕기거나 뜯어 음정을 내고, 왼손으로는 줄을 누르고, 구르고, 덜면서 음의 높낮이와 색깔을 변화시킴으로서 소리가 마치 살아있는 듯 표현을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가야금의 특성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독주곡인데요, 정하린 악사의 좋은 연주에 마지막을 멋지게 장식했답니다!!

 

 

 

 가곡전수관의 빠질 수 없는 시간!! 느닷없는 행운 추첨 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이였던 악사들이 추첨을 도와주었답니다. 느닷없이 행운에 당첨되신 분들의 미소에 저희들도 행복해지는 공연이었답니다^^

 

 

 다음공연인 713가곡, 청산도 절로절로오늘 보지 못했던 가곡의 공연이니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