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도 풍류방은 계속된다

2010. 2. 24. 18:39사랑방이야기

Stars and Northern Light

2주하고도 이틀이 지났습니다.
이리줄풍류 쌤들이 방문한 지 말이죠. 전수관의 나무늘보 손간사는 이렇듯 느리게 느리게만 손가락을 놀리는 걸까요... 남탓을 좀 해보자면, 피드백이 없어서겠죠. 고로 댓글 좀 달아주십사 하는 말씀. 흐흐.
허나~! 늘 그랬던 것처럼 오늘도 앞으로는 빠릿빠릿하게 글 올려서 삐릿삐릿한 소통의 전기를 흘려보내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지난 2월 8일에 가곡전수관을 찾은 세 분의 귀인이 있었습니다.
1월 말 경에 관장님과 팀장님, 저 이렇게 셋이서 진주에 갔었는데요.
저는 세 분을 그때 뵙고 두 번째 뵙는 것이었어요.
관장님께서는 세 분 중 남상숙 선생님과 친분이 있으셨고요.  
여하튼 그날은 진주지역 풍류하시는 분들과 이리, 정읍에서 풍류하시는 분들의 회합 자리였답니다.  
도착해서 맛난 저녁을 먹고 이제 가나보다 했는데 풍류를 하러 다음 장소로 이동을 하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래, 한참을 달려 도착하니 별이 총총총 빛나는 까만 밤하늘 아래 작은 흙집이 있었습니다. 
별이 얼마나 많던지 여름이었으면 그 자리에 누워 해뜰때까지 별만 봐도 좋을 것 같았어요.
흠... 여름이라도 입이 돌아갈까요... ㅡ,.ㅡ'
다행이 겨울이라 우린 서둘러 흙집에 들어갔어요.
흙집에 들어서니 거실 모양이 동그랗고 주변에 방이 네 개가 둘러 있더라고요.
거실에 앉는데, 같이 간 분들이 악기를 하나씩 내놓으셨습니다.
먹을 것도 나왔고요.
거문고 타는 분, 대금 부는 분, 단소 부는 분, 양금 치시는 분, 장고치시는 분, 차를 다려 내놓으시는 분,
그리고 그저 그 자리가 즐거운 분들이 그렇게 모여앉아 연주를 했습니다.

한참 조율을 하셨습니다.
웃으며 얘기하며 악기 하나씩 넣다가 뺏다가 하면서 조율도 하고 연주도 하고 그러고 놀았어요.
그 중 한 분이 "이거 뭐 국악은 조율만 하다 날 새는 거네!"하시며 들어가 주무시고,
그 중 한 나무늘보는 으슬으슬 추워 슬그머니 방에 누웠지만,
남은 분들은 연주하다가 음악 이야기하다 밤 새는 줄 모르시더군요.
아, 이런 게 우리가 하려는 풍류방이구나 싶어 전 아주 즐겁고 좋았습니다.
진주팀, 정읍팀, 이리팀, 마산팀 고로 경상도 대 전라도가 되어 배틀전(?)을 벌이기도 했어요.

그렇게 알게 된 세 분이 2월 8일 오신 겁니다.
사설이 길었지요?
그날 연주를 듣고 저희 관장님께서 가곡 '버들은'으로 답가를 하셨는데 그걸 들으신 세 분이 배우러
이곳 전수관까지 오신 거지요.




새벽 4시에 출발했다던가요?
정읍에서 오신다고 애 쓰셨습니다.
남상숙, 김문선, 오석신 선생님이요.
세 분의 내력도 참 재미있지만, 우리의 만남은 계속될 것이라 신비감을 유지시켜 드립니다.




이날 오신 세 분의 귀인은 관장님께 가곡 강의도 들으시고,
전수관 예인들이 정성스레 차린 점심식사도 하시고,
얼마전 돌아가신 만당 선생님의 라디오 녹화분도 함께 들으시고,
전수관 예인들의 연주도 들으셨습니다.
와, 그러고보니 멀리서 올 만 하네요. ㅋ
또 오세요.
전수관 문은 항상 열어두겠습니다.

이리향제줄풍류란?

조선초기부터 궁중악사들이 영산화상을 연주해오던 풍류는 현악기를 중심으로 실내에서 연주하는 줄풍류와
관악기를 중심으로 실외에서 연주하는 대풍류로 나뉘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여러가지 변주도 생겨서 8-15개로 구성된 조곡이 되었고 관악기와 현악기의 역할이 나뉘어지고 서울과 지방의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면서 서울에는 경제줄풍류, 지방에는 향제줄풍류가 생기게 되었다.

전라북도 이리시에서 이리정악원 사범으로 있는 율객 강낙승(姜洛昇)에 의하면 이리시 율회(律會)가 조직된 것은 1958년 경에 이리율림계(裡里律林契)가 조직되면서 부터라 한다. 그 조직은 10여명으로 율계를 조직하는데 계장에는 채규환이, 간사에는 강낙승이 맡았다. 이들은 매주 토요일에 율회를 가졌는데 흔히 잔영산에서 굿거리까지 연주하였다고 한다. 이리율림계는 1968년에 도교육위원회에 이리정악원 설립인가를 받았고, 5년 뒤에는 이리율림계원들이 이리정악회를 조직하였다.

남상숙 선생님이 설명하시는 이리향제줄풍류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클릭! 하세요.

http://video.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video&sm=tab_jum&query=%uC774%uB9AC%uC904%uD48D%uB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