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고] 풍류, 현대를 거닐다 (10월 23일)

2009. 10. 19. 15:55풍류방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기획공연


                         풍류, 현대를 거닐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은 오는 10월 23일(금) 오후 7시 30분 마산 3.15아트센터 소극장에서 현대 속의 풍류를 주제로 한 2009 가곡전수관 기획공연 <풍류, 현대를 거닐다>를 공연합니다.

가곡전수관의 상설공연 ‘차와 음악이 함께하는 금요풍류’에서 선보인 주요 레파토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이번 <풍류, 현대를 거닐다>에서는 정가(正歌)로 대표되는 가곡, 가사, 시조와 기악곡을 고루 들어볼 수 있습니다. 정가로는 가곡 ‘버들은’ ‘호미도’ ‘사랑을’ ‘모시를’ ‘이려도’가, 가사로는 ‘춘면곡’, 현대속의 시조로 ‘청풍명월’, 기악곡으로 ‘천년만세’와 가야금?소금 병주 ‘꽃의 동화’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공연에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전수학교로 지정된 마산제일여자중학교(지도교사 안창현) 가곡반 학생들이 ‘호미도’를 부르는 특별한 순서도 마련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바랍니다.  

공연은 무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가곡전수관 행정실 (055)221 - 0109로 문의하세요!


■ 공연개요
○ 장  소 : 3.15아트센터 소극장
○ 일  시 : 2009년 10월 23일 금요일 19시30분
○ 주  관 : 전문예술단체 가야국악회관
○ 주  최 :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 후  원 : 문화재청, 한국문화재보호재단
○ 관람료 : 무료
○ 문 의 :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055-221-0109, http://www.igagok.org)

■ 공연 프로그램
1. 기악곡 ‘천년만세’         국악연주단 정음
2. 가곡 ‘버들은’         가곡 이수자(이정희, 권순자, 이경원)
3. 가사 ‘춘면곡’         박은영, 조수연, 김나령
4. 가야금, 소금 병주 ‘꽃의 동화’        국악연주단 정음
5. 현대 속의 시조 ‘청풍명월’        박은영, 조수연, 이성순
6. 가곡 ‘호미도’        마산제일여자중학교 가곡반
7. 가곡 ‘사랑을’        영송당가곡보존회
8. 가곡 ‘모시를’        영송당가곡보존회
9. 가곡 ‘이려도’        영송당가곡보존회

■ 출연자 소개
○ 강의 및 진행_  조 순 자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관장
전문예술단체 가야국악회관 대표
경상남도 문화재위원

○ 주관_  전문예술단체 가야국악회관
가야국악회관(대표 조순자)은 전통예술의 발굴과 창작, 이를 바탕으로 한 공연 및 국악교육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널리 보급, 선양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문예술단체로 가곡의 전승, 보전을 위해 건립된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과 공연, 국악교육을 담당하는 국악연주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 노래_  영송당가곡보존회
영송당가곡보존회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이신 조순자 선생의 제자들로 구성되어, 2002년 1월 발족 이후 현재까지 기획공연, 찾아가는 공연, 해외공연, 상설공연 등 다수의 공연을 주최했으며, 우리 전통음악인 가곡의 전승보전을 위한 가곡연구 및 전수교육 등 가곡 인구의 저변확대와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 연주_  국악연주단 정음(正音)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널리 보급, 선양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문 국악연주단으로, 전통예술의 발굴과 창작,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국악공연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특별출연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전수학교 마산제일여자중학교 (지도 교사 안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