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풍류] 신춘음악회_언약이 늦어가니

2021. 12. 23. 23:27풍류방이야기

안녕하세요. 가곡전수관입니다.

내 삶의 작은 쉼표, ‘목요풍류’는 2021년 올해도 어김없이 매월 둘째주 목요일에 여러분을 찾아뵙습니다.

2021년 가곡전수관 상설공연 목요풍류는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지침에 따라 진행되는데요.

공연장을 찾을 수 없는 관객 여러분을 위해 올해 목요풍류는 온라인 생방송으로 준비하였습니다.

3월 첫 목요풍류는 신년음악회 “언약이 늦어가니” 라는 제목으로 오늘 3월 11일 저녁 7시 30분에 가곡전수관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여러분과 함께 하고자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에도 꿋꿋이 봄을 맞이해 꽃을 피우는 꽃을 노래한 여러 곡들로 준비했습니다.

 

2021년 목요풍류의 문도 어김없이 영송당 조순자 선생님의 사회로 문을 열었습니다.

 

 

첫번째 무대는 국악연주단 정음의 연주로 들어보는 관악합주 '염양춘' 입니다.

염양춘(艶陽春)은 성악곡인 가곡(歌曲)중에서 계면조 두거(頭擧)의 선율을 기악화한 곡으로, ‘무르익은 봄의 따사로운 기운’이라는 뜻으로 주로 궁중행사에서 연희용 음악으로 연주한 곡입니다. 가곡은 경우에 따라서 노래 없이 기악곡으로 연주하기도 하는데, 기악곡으로 연주할 때는 거문고와 가야금을 제외시킨 관악 편성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악곡으로 연주될 때에는 악기 고유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져 본 곡과는 다른 새로운 기악곡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답니다.

 

 

두번째 무대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인 이유나, 김참이 가인이 함께 불러주는 가사 '매화가'입니다.

가사(歌詞)는 가사체(歌辭體)의 긴 노랫말을 일정한 장단에 맞춰 노래하는 성악곡으로서, 감정표현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가사의 음악적 특징은 매우 복잡한 편인데, 그것은 가사가 비교적 근대에 성립된 까닭에, 전통적인 가곡이나 시조뿐 아니라, 민요와 잡가 등의 민속음악과도 영향을 주고받은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는 가사는 모두 12곡으로, 백구사․황계사․죽지사․춘면곡․어부사․길군악․상사별곡․권주가․수양산가․양양가․처사가․매화타령 입니다. 가사는 장구만의 반주로 연주하기도 하고, 또는 대금․피리․해금․장구 등의 반주로 연주하기도 합니다.

매화가는 평양 기생 매화가 읆은 시입니다. 같은 기생에 춘설이라는 이름의 여인이 자기와의 연적관계로 자기에게 실연이 생길 것을 염려하여 자기의 이름 매화꽃에 춘설인 봄 눈이 훼작질하니 꽃도 그러니와 사랑의 꽃도 필동말동 하다고 교묘히 꽃에 비유하여 한 여인의 한스런 번뇌를 풍자하여 읊은 내용입니다.

 

매화(梅花)야 옛 등걸에 봄철이 돌아를 온다
옛 퓌였든 가지(柯枝)마다 푸염즉도 허다마는
춘설(春雪)이 난분분(卵粉粉)허니 풀지말지 허다마는
성천(成川)이라 동의주(胴衣紬)를
이리로 접첨 저리로 접첨 저무러 접첨 개여놓고
한손에는 방추들고 또 한손에 물박 들고
흐르는 청수(淸水)를 드립 떠 덤석 이리로 솰솰 저리로 솰솰 출렁 출척
안남산(南山)에 밧남산(南山)에 개암을 개암을 심어라 심어라
못다 먹는 저 다람의 안과.

 

 

다음 세번째 곡은 영산회상 中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입니다.

영산회상은 풍류음악의 대표적인 기악곡으로, 속도와 장단이 각기 다른 아홉개의 곡으로 구성됩니다.

영산회상은 세 가지 유형으로 연주되는데, 첫째는 거문고가 중심이 되는 현악영산회상, 둘째는 현악영산회상을 4도 낮게 이조한 평조회상, 셋째는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관악영산회상이다. 또한 영산회상은 경우에 따라 합주와 병주, 독주 등의 다양한 편성으로 연주되기 때문에 악곡에 따라서, 또는 악기 편성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음악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 공연은 ‘영산회상’의 세 번째 곡인 '세령산'에서부터 '삼현도드리'까지를 거문고, 가야금 그리고 해금 등 현악기 위주로 편성하여 연주하였답니다.

 

 

네번째곡은 이유나 가인이 불러주는 가곡 우조 이삭대엽 '버들은' 입니다.

가곡(歌曲)은 조선시대 선비들이나 경제적으로 부유한 중인들 사이에서 연행되어 왔으며 조선시대의 또 다른 성악곡인 시조, 가사와 자주 비교됩니다. 가곡은 특히 시조시(時調詩)를 노랫말하여 가야금, 대금, 거문고 등 관현악반주에 맞춰 부르는 우리 전통성악곡입니다. 19세기 말부터 가곡은 ‘노래’라 하였고, 그 이외의 성악곡은 ‘소리’라 하여 구별을 두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조선후기 성악곡 중에 판소리, 서도소리, 홋소리, 짓소리 등에서는 ‘소리’라는 용어가 쓰였고 가곡에는 ‘노래’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것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시에 사용되었던 ‘노래’라는 용어가 잘 다듬어진 성악곡이라는 뜻으로 유일하게 가곡이 이러한 칭호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가곡은 문학․성악․관현반주 등이 섬세하게 잘 맞물려 완성된 우리 전통 성악곡 중의 백미라 할 수 있습니다.

여창가곡은 초삭대엽을 부르지 않으므로 이삭대엽이 여창의 첫곡입니다. 가곡 한바탕 중에서 가장 느린 1분 20정 정도로 매우 느리게 부른다. 『가곡원류』에서는 이삭대엽의 음악적 풍도를 "공자가 은행나무 아래에서 설법하고 비와 바람이 순조롭고 고르다 (행단설법 우순풍조 杏壇說法 雨順風調)"라고 표현하였습니다.

 

初章  버들은 실이 되고
貳章  꾀꼬리는 북이 되여
參章  구십(九十)삼춘(三春)에 짜내느니 나의 시름
四章  누구서
五章  녹음방초(綠陰芳草)를 승화시(勝花時)라 하든고

 

 

다섯번째 무대는 김참이 가인의 목소리로 들어보는 가곡 계면조 이삭대엽 ‘언약이’ 입니다.

이삭대엽(貳數大葉)은 우조(羽調)와 계면조(界面調)가 있고, 남창(男唱)과 여창(女唱)이 각각 있습니다.

'언약이'는 임을 기다리는 여인의 섬세한 마음이 표현되어 있는 노랫말입니다. 봄꽃 피면 오신다는 언약을 하고 떠난 님이 봄꽃이 다 지는데도 오시질 않으니, 아침에 까치가 울어 혹시 몰라 거울을 보며 화장을 한다는 내용으로 말로 한 약속이 문서로 한 약속과도 같은 것인데 오지 않는 님을 그리워하며 오늘 또 한번 믿어 볼까 하는 마음의 노랫말입니다.

 

初章  언약(言約)이 늦어가니
貳章  정매화(庭梅花)도 다 지거다
參章  아침에 우든 까치 유신(有信)타 하랴마는
四章  그러나
五章  경중아미(鏡中蛾眉)를 다스려 볼가 하노라

 

 

마지막 무대는 가곡 계면조 편삭대엽 ‘모란은’ 입니다.

편삭대엽은 ‘편장단으로 삭대엽을 부르는 가곡’이라는 뜻으로 빠른 속도로 사설이 많은 시조시를 노래하는 곡입니다. 편삭대엽의 한 장단은 10박이며, 반주는 활달하게 진행하여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노랫말은 조선시대의 유명한 가객이자 [해동가요]의 저자인 김수장의 작품이죠.

初章  모란(牡丹)은 화중왕(花中王)이요
貳章  향일화(向日花)는 충신(忠臣)이로다
參章  연화(蓮花)는 군자(君子)요 행화(杏花) 소인(小人)이라
        국화(菊花)는 은일사(隱逸士)요 매화(梅花) 한사(寒士)로다
        박꽃은 노인(老人)이요 석죽화(石竹花)는 소년(少年)이라
        규화(葵花) 무당(巫堂)이요 해당화(海棠花)는 창녀(娼女)이로다
四章  이중에
五章  이화(梨花) 시객(詩客)이요 홍도(紅桃) 벽도(碧桃) 삼색도(三色挑)는 풍류량(風流郞)인가 하노라

 

 

 

혹 이번 공연에 함께 하지 못해 아쉬운 분들을 위해 가곡전수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연 다시 보기가 가능하니 많은 시청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아래의 그림을 누르시면 해당 공연으로 링크되니 많은 관람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