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풍류학교] 2019.11.30 23번째 성장일기 !!

2019. 12. 3. 16:43토요풍류학교

 안녕하세요!

 2019년 가곡전수관 토요풍류학교 푸르미르 청소년 예술단 마지막을 알리는 결과발표회를 일주일 앞두고 있는 리허설 날입니다.

 

 가곡전수관 토요풍류학교 푸르미르 청소년 예술단은 우리음악과 무용에 흥미와 재능이 있는 어린 인재를 발굴, 양성하여 미래 전통예술의 성장을 동력을 마련하고,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긴 토요풍류학교가 이번해로 7기를 맞이했답니다.

 

 여러가지 오디션 끝에 합격된 우리 친구들은 가무악전반을 한몸에 익히는 교육을 통해 가무악 어느것 하나 빼먹지 않는, -두 가능한 국악영재들이 되기 위하여 일년동안 구슬땀을 흘렸지요.

 

 그래서 이번 무대에서는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무대! 향비파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고, 가곡, 가야금, 정재까지!! 우리 푸르미르들은 멋진 무대를 위해 오늘도 힘을 내고 있답니다.

 

 가, , 악 어느 것 하나도 놓칠 수 없기에 많은 것을 배우다보니 실수가 있으면 베시시 민망한 웃음을 짓기도 하고, 때로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어느샌가 반짝반짝 빛나고 있는 우리 친구들의 모습에 저희도 많은 뿌듯함을 느끼면서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어느새 결과발표회라는 마지막 날을 앞두고 있답니다~ 그래서 무대리허설을 진행중인데요, 할머니 선생님께서도 무대 앞에 마이크를 들고 한무대, 한무대를 꼼꼼하게 살펴주셨지요!

 

 첫 번째로 연습에 오른 무대는 정재 초무입니다. 초무는 이름 그대로 처음으로 춤을 아뢴다는 뜻의 무용입니다. 2명의 무동이 나란히 줄지어 나아가 추는 춤으로 독립된 춤이라기보다는 춤의 시작을 알리는 비교적 간단한 춤으로 창사는 부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지요. 우리 7기의 유일한 남학생이 함께하는 무대이지요! 사진으로만 봐도 열정이 가득해 보이지요^^?

 

 두 번째 연습 무대는 정재 향발무입니다. 좌우 양손에 향발이라는 금속성의 작은 타악기 제금을 장지와 모지에 끼고 마주쳐서 소리를 내며 추는 춤이지요, 우리 푸르미르의 막내들이 모여 만든무대라서 더욱 귀여움 뿜뿜!! 하고 있답니다^^

 

 다음 연습 무대는 정재 아박무입니다. 목판 6개 위쪽에 두 개의 구멍을 뚫고 끈으로 잡아 맨 박이라는 악기를 들고 쳐서 소리를 내면서 추는 춤으로 목판끼지 부딪쳐서 생겨나는 음색이 특이하여 더욱 매력적인 정재랍니다. 푸르미르들 중에서도 오랫동안 함께 했던 친구들의 무대이기 때문에 몇 번에 무대를 섰기에 더 노련함이 돋보이는 리허설모습을 보여주어서 다른 푸르미르들에게도 박수를 받았답니다.

 

 다음 무대는 정재 가인전목단입니다. 모란꽃을 꽂은 화준반을 가운데 놓고 춤을 추며 꽃을 뽑아들고 추는 춤으로 곱고 예쁜 모습의 늘 인기많은 정재이지요! 꽃을 자랑하는 춤이기에 꽃을 드는 방법이나 꽃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할머니 선생님께서는 강조하셨답니다. 우리 본무대에서는 꽃보다 이쁜 푸르미르들을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춘앵무 무대도 빠질 수 없죠! 아직 키가 작은 우리 푸르미르가 긴 한삼을 버거워 하자 할머니선생님께서 손에 막대기를 잡고 한삼을 잘 쓸 수 있도록 꿀팁을 주셨답니다^^

 

 가곡전수관이니 가곡도 빼놓을 수 없겠죠! 이번 푸르미르들은 계면조 롱 북두, 계면조 편삭대엽 모시를, 계면조 편삭대엽 나랏말싸미까지! 세곡이나 되는 곡을 일년도 안되는 기간동안 모두 암보하고 부를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특별한 무대! 중학교, 고등학교 친구들이 배우는 향비파를 고등부 이가은 푸르미르가 대표로 무대에 오르기로 했답니다! 사진만 봐도 멋짐 뿜뿜하지요^^!!

 

 또한 가야금을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모습까지!! 한명도 빠짐없이 무대에 올라 연주하고 노래하는 모습이 너무나도 대단하지요^^?

 

 일주일에 한번인 수업이라 아쉽다며 매일 수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이쁜 우리 푸르미르들!! 처음에는 팔도 아프고 너무나도 느리게 느껴진다던 정재도, 손이 아프다고 징징대었던 가야금도, 낯선 선율과 발음법에 헤메였던 가곡도!! 가까이에서 그 과정들을 지켜본 분들은 아시죠? 우리 푸르미르들이 얼마나 성실히 수업에 임하며 포기하지 않고 달려왔는지를요^^!!

 

 

 이토록 기특한 우리 푸르미르들~ 다음주 결과발표회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요^^!!

 

그리고 우리 푸르미르의 성장을 블로그로 함께 봐주셨던 많은 분들을 결과발표회에 초대합니다~

12월 7일 토요일 오후 4시!! 우리 푸르미르들의 눈부신 성장일기의 마지막장을 기대해주세요!!

 

 

[공연안내] 2019 가곡전수관 토요풍류학교 결과발표회

- 일시 : 2019년 12월 7일 (토) 16:00
- 장소 : 가곡전수관 영송헌 (창원시 마산회원구 무학로 637, 회원동)
- 티켓 : 전석 무료
- 문의 : 가곡전수관 (055-221-0109)

  • 프로필사진
    조신숙2019.12.04 04:45

    마산 창원의 보배들♡
    대한민국의 꿈나무들♡
    사랑하고 축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