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편] 진해용원초등학교 학생들의 감상문

2009. 11. 10. 17:34풍류방이야기

지난 10월 27일에 방문했던 진해용원초등학교 학생들이 공연을 감상한 후 감상문을 보내왔습니다. "왜 이 노래는 평화로울까, 왜 이 노래는 듣고나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걸까?"라는 질문부터, "가야금을 연주하면 손가락이 안아파요?"까지 아이들의 동심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감상과 궁금증이 가득합니다.

함께 들여다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학년 2반 안현지
★ 감상
5가지의 국악기가 느리고, 빠르고, 경쾌하고 흥겨운 여러 음악으로 표현이 된다는 것이 신기했고 평소에 자주 듣지 못했던 국악연주를 들으니 마음이 편해졌다. 건반악기는 내가 칠 수 있는데 그렇게 많은 음악으로는 표현이 되지 않는다. 요즘에 친구들이 부르는 동요도 해금으로 연주할 수 있었다. 특히 몸으로 표현하니 더욱 상쾌했다. 산도깨비 노래는 처음에는 노래를 몰라서 실망했는데 오랫동안 들으니 조금은 알 수 있었고 박자도 맞출 수 있었다. 그런데 가사의 내용이 재미있다. 정말 신이 났다. 앞으로는 음악 연습을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
☆ 궁금증
오늘 본 가야금은 어째서 보통보다 줄이 많을까?
답변) 25현 가야금인데요. 하프처럼 고운 소리가 나요~. 다양한 연주를 위해 개량된 가야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학년 1반 서애지
★ 감상
전통이 살아있는 전통 국악을 들을때는 정말 경이롭고 소리가 아름다웠다. 우리가 들은 국악은 천년만세, 사랑을, 모란은, 꽃의 동화, 파란마음 하얀마음, 아기염소, 산도깨비 이렇게 7가지다. 모두다 아름답고 멋졌지만 내가 잘 알고 있는 곡을 부르고 연주할 때는 너무 즐겁고 재미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학년 2반 임성결
★ 감상
우리나라 전통악기들로 동요를 연주하니 아이들과 친근해질 수 있어서 좋았고, 악기들이 내는 소리가 너무 맑고 아름다웠다. 우리와 친근한 서양악기들과는 정말 차원이 달랐다. 피아노, 바이올린 같은 악기와 전혀 딴판이었다. 우리나라 악기들의 소리가 이렇게 아름다운지 몰랐다.
☆ 궁금증
25줄 가야금과 12줄 가야금의 소리는 왜 같을까? 25줄 가야금은 뭣때문에 만들어졌을까?
답변) 25현 가야금을 궁금해하는 친구들이 많네요~ 잘~~ 들어보면 소리도 조금 다르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가야금 연주곡과 25현 가야금 연주곡을 들으면 25현 가야금이 왜 만들어졌는 지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게 생각하고 들어보면 국악감상이 더욱 즐거워지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5학년 1반 김채은
★ 감상
원래는 국악을 매우 싫어했고 관심도 없었는데 오늘 국악을 들어보니 매우 좋고 시원한 느낌과 부드러운 소리가 귓가를 앵앵거리니 눈꺼풀이 무거웠다. 가야금보다 피아노, 장구보단 플롯을 좋아했는데 이번에는 국악에 조금 관심을 가져야겠다. 그리고 우리가 듣던 동요와 음악으로 노래를 들으니 왠지 국악이 더욱 가까이 들려오는 듯 했다.
☆ 궁금증
피아노로 연주하는 노래(캐논)을 국악악기로 연주할 수 있나요? 듣고 싶어요.
답변) 그럼요. 가능합니다. 캐논 변주곡 말고도, 여러분들이 많이 좋아하는 '뽀로로' 주제곡도 연주가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서양음계와 국악음계는 다르기 때문에 국악기로 연주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변형이 필요하고 듣기에도 조금 다르게 드릴 수 있습니다. 가곡전수관에 오셔서 연주자 선생님들께 곡을 청하시면 들려주실지 모르니 전수관으로 들으러 오세요~

3학년 1반 김소은
★ 감상
가야금은 튕겨내면서 아름다운 소리를 내었다. 대금은 굵고 좋은 소리를 모두한테 신비함을 내어준 것 같다. 소금은 높은 소리를 내면서 여자의 목소리의 소프라노의 음을 낸 것 같다. 해금은 바이올린 같다. 왜냐면 채같은 걸로 슥슥 문질으면 소리가 아름답다. 이젠 장구! 장구는 누구나 알 것 같다. 쿵덕덕 굵은 소리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 그런 느낌이었다.
☆ 궁금증
소금은 어떻게 높은 소리를 낼까? 대금 어떻게 낮은 소리를 낼까?
답변) 기본적으로 관악기에는 취구라는 구멍이 있는데, 그곳에 입술을 대고 바람의 세기를 강하게 불면 높은 음이 나오고 약하게 불면 낮은 음이 나옵니다. 대금과 소금은 길이가 다르고 그에 따른 연주법이 조금 달라 소리의 음높이도 다르게 나오는 것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직접 불어보고 느껴보는 것일테니 가곡전수관과 같은 악기를 구비한 단체를 방문해서 두 가지 악기를 모두 접해보고 스스로 이유를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5학년 1반 김채은
★ 감상
노래가 아름답고, 평화로운 느낌, 즐거운 느낌, 느긋한 느낌, 편안히 앉아 있는 느낌.
☆ 궁금증
왜 이 노래는 평화로울까? 왜 이 노래는 듣고나서 마음이 따뜻해질까?
답변) 사람마다 감상이 다 다르고, 이에 대한 답변도 다 다를테지만...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채은어린이의 마음이 그만큼 따뜻해서가 아닌가 해요 ^^;;;

6학년 2반 이정민
★ 감상
흥겹다, 즐겁다, 재밌다 하지만. 지루한 면이 좀 있었다.
☆ 궁금증
가야금 연주하면 손가락 안아파요?
답변) 오래 연주하면 아프겠지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주하기위해 연주자는 오랜 시간 땀흘려 연습합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연주에 감동받는 사람들이 있다면, 힘든 것도 잊을 지 몰라요.

6학년 1반 전민희
★ 감상
마음이 차분해지고 흥겨웠다. 어떤 영화 OST를 연주했을때는 숲속에 온듯한 상쾌한 느낌이었다. 동요를 연주했을때 재밌고 신났다. '천년만세'라는 곡을 연주했을때 처음에는 지루했지만 뒤로 갈수록 신나는 곡이었다. 그리고 슬프고 감동적인 것이 있었다. 가곡을 부를때 노래하는 분들이 재미있었고 꺾는 소리가 멋있었다. 또 동요는 산도깨비랑 아기염소랑 하얀마음 파란마음을 연주했을때 산도깨비는 가사를 몰라 재미없었지만 아기염소, 파란마음 하얀마음은 가사를 알아서 신나고 흥겨웠다. 특히 하얀마음 파란마음은 오랜만에 들어서 반가웠다.
☆ 궁금증
가곡에 들어가는 또다른 악기는 무엇인가요?
가야금은 25줄 말고도 더 줄이 많이 것이 있나요?
악기 중 가장 높은 음을 내는 악기는 무엇인가요?
대금은 몇 가지의 소리를 내나요?
해금은 줄이 잘 끊어지나요?
답변) 와~ 질문이 많네요. 하나씩 대답해 봅니다. 가곡의 반주를 하는 악기는 거문고, 가야금, 대금, 해금, 단소, 세피리, 장구, 양금 등이 있는데요. 꼭 위 악기를 모두 갖추고 연주를 하지만은 않습니다. 때로는 두 세가지 악기만으로도 연주를 합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12현 가야금 외에, 연주 당일날 본 25현 가야금, 17현, 18현, 21현이 나와있습니다. 악기 중 가장 높은 음을 내는 악기는 소금이고요. 대금은 12음을 다 낼 수 있지만 주로 연주할때는 5음을 골라 씁니다. 해금의 줄은 잘 끊어지지 않고, 줄을 켜는 활대의 말총가닥이 잘 끊어집니다. 또 다른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지 저희 블로그에 글을 남겨주세요~ 알고 있는 만큼은 꼭 답변해 드릴게요.

6학년 1반 정보람
★ 감상
우리나라 악기인 해금으로 동요(아기염소, 산도깨비 하얀마음)를 켜는 게 신기하였다. 피아노를 쳐서 하는 것은 보았지만 정말 신기하다. 우리나라 악기는 최고인 것 같다. 나도 해금을 한 번 켜보고 싶다. 하지만 정말 어려울 것 같다. 가야금 소리도 정말 대단했다. 친구가 전학오기 전에 특기적성으로 했는데, 재밌다고 하였다. 나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지만, 처음할때는 손이 많이 아프다고 해서 그렇게 하고 싶진 않지만 할 수 있다면 하고 싶다. 대금도 소리가 좋았다. 처음엔 피리인줄 알았는데 예전에 대금이라고 들은 적이었어서 알 수 있었다. 가곡은 정말 신기하고 지루하다.
☆ 궁금증
소금은 대금처럼 옆으로 부나요?
소금과 대금의 차이는?
답변) 네, 소금도 대금처럼 옆으로 붑니다.
소금은 대금의 3/5정도 길이로 관대의 굵기도 더 가늘답니다.

또 더 많은 친구들의 감상문이 있었지만, 미처 다 소개드리지 못해 아쉽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어린 친구들도 국악을 아주 좋아하네요.
학교에서 우리 음악을 조금 알려주고는 있지만, 서양음악에 비하면 기회가 많이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 친구들~~ 지금의 관심과 애정으로 국악을 자주 접하고 사랑해주세요.
가곡전수관도 함께 합니다. 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