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국회전통문화강좌] 제3회 소통의 문화, 풍류방 문화

2009. 9. 12. 17:27사랑방이야기

7월부터 시작한 국회전통문화강좌가 어느덧 3회째를 맞았습니다. 9월 10일 국회의원회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3회 국회전통문화강좌의 주제는 '소통의 문화, 풍류방 문화'입니다. 시대의 화두랄 수 있는 '소통'을 옛 선조들의 삶과 철학, 여유가 담긴 문화공간이었던 '풍류방'으로 풀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소통'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특별히 이야기 손님 한 분을 모셨는데요. 충북대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박연호 교수님이 바로 그 주인공이셨습니다. 영송당 선생님과 박연호 교수님의 대담으로 풍류방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가객들의 노래도 직접 청해 들어보았습니다.

'소통'이라는 주제를 우리 사회 '불통'의 상징적 공간인 국회에서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아이러니하지만 또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풍류방은 18세기부터 중인층의 주도로 만들어져 중인층 가객이나 악사뿐만 아니라, 신분과 남녀노소를 초월하여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곡이라는 음악을 매개로 소통했던 대표적 문화공간입니다.

이날은 풍류방 문화를 잘 보여주는 옛 그림부터 풍류방 문화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까지 함께 들어보았고요. 중간 중간 이야기에 등장하는 가곡을 직접 불러 조금이나마 그 향취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서로의 예술세계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공유했다는 김천택과 전악사가 맺은 '아양지계'를 표현한 공연입니다. 거문고 반주만으로 가곡 평조 이삭대엽 '버들은'을 부르고 있는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성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3회 국회전통문화강좌는 9월 매주 토요일 8시, 일요일 7시
<국회방송>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