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송헌아카데미] 2022 영송헌 아카데미(일반인강좌) 하반기 결과발표회 및 수료식

2022. 12. 19. 15:11영송헌아카데미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2년 한해가 거의 다 지나가고 벌써 영송헌 아카데미도 하반기의 마지막시간! 결과발표회 및 수료식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영송헌 아카데미(일반인 강좌)는 세계문화유산인 가곡 및 우리 전통음악을 직접 배움으로써 국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과정입니다. 올해 9월부터 학기를 시작하여 12월까지 하반기 과정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번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에는 멀리 부산, 밀양 등 다양한 지역에서 우리 가곡을 배우기 위해 먼거리에서도 오셔서 우리 가곡을 배우기 위해 보여주시는 열정에 감동을 하는 그런 학기로 시작을 했는데, 여러 이유로 결과발표회에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아서 아쉬운 하루여서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의 마음만은 함께 하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영송헌 아카데미(일반인강좌)는 하반기 10주과정으로 매주 화요일 오후7시부터 9시까지 여창, 남창가곡을 배우고, 수요일에는 향비파를 배우고 있답니다. 여창가곡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 30호 가곡의 보유자이신 영송당 조순자 선생님께 직접!! 노래를 배울 수 있고, 남창가곡과 향비파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이면서 가곡전수관의 사무국장님이신 신용호 선생님께 배웠지요.

 

 

 

결과발표회는 가곡전수관 공연장인 '영송헌'에서 보통 진행을 하지만, 오늘은 한파에 차마 공연장으로 가지 못하고 가곡전수관의 사랑방 공연장이죠^^ 지음실에서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모두들 고운 한복을 입고 무대에서 한학기 동안 배운 것들을 발표하는 결과발표회 무대와 수료식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신용호선생님께서 진행 해 주셨습니다. 따뜻한 격려의 말씀에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발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순서는 향비파 반의 무대입니다. 이번에 천년만세의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 도드리를 배웠는데, 이번 발표회에서는 짧고 굵게!! 우조가락 도드리를 연주해 보았답니다. 향비파수업을 듣는 분들 모두 향비파의 매력에 빠져서 팔이 아파도, 손이 아파도 열심히 출석해주시는!! 우리 영송헌 아카데미 향비파반의 (타칭!!)에이스 선생님들이시지요^^

 

두 번째 순서는 전체 수강생의 여창가곡 계면조 이삭대엽 ‘언약이’와 남창가곡 계면조 초삭대엽 ‘청석령’을 들어보았는데요, 이번에 편삭대엽 ‘모시를’도 배우고 ‘진국명산’도 배웠지만, 조금 더 멋진 발표회를 위해 두곡만 무대에 올렸답니다. 참석자는 많지 않아도 노래를 아주 큰소리로 잘 불러주었답니다.

 

이번 15기에는 4분의 수료자가 있었는데요, 강해용 신종숙 최삼중 하 식 선생님 모두 축하드립니다!!
 
수료식 후에는 빠질 수 없는 가곡전수관의 특별한 시간! '후평회'시간을 가졌답니다. 다들 많은 의견, 그리고 후기를 들려주셨는데요, 어쩌면 가장 유익했던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내년에는 한분 두분 손을 잡고 오시기로 한 약속 모두 잊지 않으셨죠^^?
 
내년에는 더 건강하게! 행복한 모습으로 만나뵙겠습니다.
 

영송당 선생님, 신용호선생님도 한학기동안 우리 가곡과 우리 음악을 사랑해준 많은 수강생분들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내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