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상반기 전국국악학술회

2013. 7. 4. 13:23알립니다

 

2013년 상반기 전국 국악학 대회 창원 유치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경남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전국규모 학술발표대회(가곡전수관, (사)한국국악학회 공동주최)가 오는 7월 5일 오후1시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 영송헌(관장 조순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이며 국가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가곡’을 중심으로 학술발표대회를 열어 개최지인 창원의 문화도시로서의 위상과 ‘가곡’의 전승보전 및 보급선양을 통해 겨레의 얼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과 (사)한국국악학회가 주최하고 (사)아름다운우리가곡이 주관하며 경상남도와 (주)고려철강, 경남메세나협의회가 후원하는 이번 학술발표대회는 <정가의 재발견 –음악 그리고 교육->이라는 2개 주제에 의한 총 8개의 논문발표가 펼쳐질 예정인데요.

 

특히, ‘가곡’의 음악적 접근뿐 아니라 교육적 접근까지 두 가지 방향을 다 논하여 노래 선율 비교 연구나 가곡 선율 분석 및 중등학교 음악수업을 위한 여창가곡 지도의 실제, 그리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가곡의 지도 내용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등을 발표하여 지역 예술인들과 교육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