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2021년도 상반기 결과발표회 및 수료식

2021. 7. 1. 17:52영송헌아카데미

 

안녕하세요. 가곡전수관입니다.

어느덧 2021년 한해의 절반이 지나가고 벌써 하반기에 접어드는 무더운 7월입니다.

내일부터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네요. 여러분 장마 피해 없도록 모두들 조심하셔요.

 

가곡전수관은 지난 6월에 현재 진행중인 사회교육프로그램들의 상반기 수업을 다 마무리 하였답니다.

가곡전수관에서는 국민과 함께 사회교육프로그램으로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와 청소년토요풍류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곡전수관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는
가곡전수관 사회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계문화유산인 가곡 및 우리 전통음악을 직접 배움으로써
국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과정입니다.

 

올해 4월부터 학기를 시작하여 6월말까지 10주 과정으로 상반기 과정을 진행하였답니다.

이번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에는 멀리 서울에서부터 시작해서 고성, 사천, 부산, 밀양 등 다양한 지역에서 우리 가곡을 배우기 위해 먼거리에서도 오셔서 우리 가곡을 배우기 위해 보여주시는 열정에 감동을 하는 그런 학기였습니다.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에는 성악(필수)강좌와 기악(선택)강좌로 진행되었는데요.

 

성악강좌에는 여창 가곡과 남창 가곡을 수업 받게 되는데

 

여창가곡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예능보유자이시면서 가곡전수관 관장님이신 영송당 선생님께서 직접 열정적인 수업을 해주셨구요.

 

 

남창가곡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이면서 가곡전수관 사무국장님이신 신용호 선생님께서 수업을 해주셨습니다.

 

 

기악강좌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신용호 선생님과 김참이 선생님이 향비파 수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뜨거운 열정이 가득한 분들로 채워졌던 2021년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상반기 강좌는

4월부터 시작되어 지난 6월 29일 결과발표회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결과발표회는 가곡전수관 공연장인 영송헌 무대에서 고운 한복을 입고 무대에서 한학기 동안 배운 것들을 발표하는 결과발표회 무대와 간단한 수료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신용호 선생님의 사회로 2021년도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상반기 결과발표회의 문을 열었습니다.

 

 

한학기동안 우리 가곡과 우리 음악을 위해 열정을 보여주신 수강생들에게 격려의 말씀과 다음학기에는 더 열심히 배워보자는 내용의 영송당 선생님의 인사말도 이어졌답니다.

 

상반기 결과발표회의 첫번째 무대는 향비파반의 천년만세 '계면가락도드리'와 수룡음 입니다.

 

 

향비파라는 악기가 생소하고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접근을 했다가 어렵다는 이유,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중도포기하신 분들이 계셔서 처음 수강 신청하셨던 분들보다 작은 인원이지만 연주 퀄리티는 어느 기수보다 월등히 높은 연주를 해주셨습니다.  이번 학기는 짧은 10주동안에 두곡이나 진도를 나갈 수 있을만큼 집중도도 매우 높았다는 후문이 있답니다.

 

 

향비파 반 화이팅~!! 우리 2학기 하반기 강좌에도 더 열심히 해봐요~~~!!

퀄리티 높은 향비파반의 연주를 듣고

다음 무대는 여창가곡 우조 이삭대엽 '버들은' 과 남창가곡 우조 초삭대엽 '동창이' 무대를 함께 들어 보았습니다.

 

 

혹시 무대에 앉아 계신 우리 수강생들이 노래를 하면서 어느 한곳을 모두 응시하고 있다는게 느껴지시나요?

그 비밀은..

영송당 선생님께서 컷닝페이퍼 마냥~~ 무대 앞 객석에서 지휘를 하듯이 양수지박으로 함께 노래를 해주시고 계셔서 우리 수강생들이 영송당 선생님을 쳐다보며 노래를 부르고 있었기 때문이죠^^

 

 

한학기 동안 배웠던 것들을 무대에서 발표하는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상반기 결과발표회를 마무리하고 수강생들이 다같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상반기 수료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의 수료 조건은 출석률이 80%이상 출석을 하여야 수료증이 발급되는데요.

이번 학기에는 어쩌다보니 남자분들 4명만 수료를 하게 되었습니다.

상반기 강좌의 수료자 4명 중 세분은 개근상을 받을 만큼 한번도 빠지지 않고 수업에 참여 해주셨답니다.

그중 한분은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해 피치못하게 하루 결석을 하셨으니 4명 모두 개근을 한것과 다름 없는 그런 열정을 보여주셨답니다. 수료하신 분들 중 한분은 멀리 사천에서, 그리고 또 부산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수업에 참여 해주셨답니다. 정말 대단하시죠?^^

 

이번 상반기 강좌의 열정!!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을 기대하며, 상반기 수강생들 대부분이 8월 말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강좌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시고 가셨답니다~~~~^^ 

 

하반기에는 어떤 열정 가득한 분들이 함께 하실지 저희도 기대가 가득하답니다.

8월 31일부터 시작되는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하반기 강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우리 2학기에 다시 만나요~~~!!

 

※ 2021 영송헌아카데미 하반기 일반인강좌 수강생 모집 요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해주세요~!!
https://gagok.tistory.com/1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