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송헌아카데미] 2019년도 12기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2020. 1. 8. 15:36영송헌아카데미

안녕하세요. 가곡전수관입니다.

지난 2019년도 12기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수업을 상반기 12주, 하반기 12주 실시하여 총 24주간 여창가곡, 남창가곡, 영제시조, 향비파 강좌를 2회의 결과발표회까지 무사히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가곡전수관의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전수관의 주최, 주관으로 이루어지며,

()고려철강, 경상남도, 창원시, 경남메세나 협회의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산에서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매주 열심히 오시는 분, 멀리 산청에서 부터 오시는 분, 가까운 진해, 진주에서 오시는 분 등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연령의 분들이 12기 수업에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여창가곡 수업에는 가곡전수관의 관장님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예능보유자이신 영송당 조순자 선생님께서 직접 수업을 해주셨고, 남창가곡은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이면서 가곡전수관의 사무국장님이신 신용호 국장님께서, 영제시조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 이종록 선생님께서 수업을 해주셨습니다.

 

 

 

상반기 4월 2일 시작하여 6월 25일까지 12주 동안 여창가곡은 계면조 계락 '청산도' , 남창가곡은 반우반계 편락 '나무도', 영제시조 평시조 '청산리 벽계수야', 사설시조 '한잔 먹세 그려', 향비파반은 수연장지곡, 가곡 우조 이삭대엽 버들은과 계면조 농 북두 수업을 진행하여 상반기 수료식에서 상반기 12주 동안 열심히 배운 것들을 영송헌 무대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반기는 8월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12주동안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가곡(여창, 남창), 영제시조, 향비파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곡시간에는 가곡 노래 뿐만 아니라 장구를 치며 노래 할 수 있도록 장구 장단법을 함께 수업하였으며, 장구 장단 없이 양수지박을 하며 노래 할 수 는 있는 수업도 진행을 하였답니다.

 

2020년 올해에도 가곡전수관의 사회교육프로그램인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는 계속 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2월 하순에  가곡전수관 블로그 '락락가곡'에 영송헌아카데미 일반인강좌 모집 공고가 게시 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