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회상불보살...

2010. 3. 4. 16:14우리가락시나브로




그거 들어보셨습니까?
영산회상이란 음악말이죠!

영산회상이라 함은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7자를 노래로 부르던 성악곡이었으나 지금은 가사는 빠지고 기악화 되어진 곡입니다. 상령산(본령산-)에 가사를 부르던 것이 가사가 빠지고 기악화 되면서 이후 파생되어지면서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가 있고 후에 상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가 추가되었으며  마지막으로 타령, 군악. 이렇게 8곡을 파생시키면서 전 9곡의 모음곡 형태로 되었습니다.

영산회상은 세 가지 연주방법(악기편성, 선율형태, 연주방법)으로 나뉘어지는데...

거문고 중심의 현악영산회상(중광지곡)은 위의 9곡이 연주되며 악기편성은 거문고, 가야금, 피리, 대금, 해금, 장고, 양금, 단소 이렇게 들어간다. 피리의 경우 향피리를 쓰지않고 세피리로 연주하고 각 악기는 1명씩 단잽이 편성으로 이루어진다.

평조회상(유초신지곡)은 위의 9곡 중 하현도드리가 빠지며, 피리의 경우 음향이 큰 향피리로 연주한다.
인원도 많이 들어간 관현악 합주형식으로 이루어져 간다.

관악영산회상(표정만방지곡)은 역시 하현도드리가 빠지며, 관악영산회상이란 말답게 현악기(거문고, 가야금)은 빠지고 삼현육각형식(피리2, 대금1, 해금1, 장고1, 좌고1)으로 연주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 연주를 하기도 한다.

이번에 들려드릴 곡은 평조회상 중 상령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 곡은 중광지곡 편성에 평조회상을 연주하는 취태평지곡으로 또 다른 느낌일겁니다.
(특히 구음이 들어가있어 또 다른 상령산의 느낌이 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눈을 감고 고요한 산속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한번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YouTube에서 가져왔지만 손범주의 '비천'이란 음반 안에 있는 '영산회상불보살'이란 곡으로
취태평지곡 상령산을 연주하며 연주자는 생황-손범주, 대금-최성호, 가야금/양금-김진경 구음-강권순 입니다.